070-7122-3983 info@withbm.org
2017 10 31 공유경제시민체험한마당 사진01

2017 ‘공유경제 시민체험 한마당’ 현장 스케치

2017 서울시와 BM이 함께하는 ‘공유경제 시민체험 한마당’ 현장 스케치

추위가 성큼 찾아온 10월 31일 할로윈데이, 마포구 경의선책거리 일대에서 ‘2017 공유경제 시민체험 한마당’이 개최되었습니다.

서울시는 올 해로 공유도시 5주년을 맞이했는데요. 이번 행사는 민간이 주최가되어 진행되는 첫 행사로, 공유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었습니다.

입구에는 공유경제에 대한 소개와, 공유서울의 성과에 대해 설명이 눈길을 사로잡았으며, 그 주변으로는 공유문화확산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4차산업 Zone – 드론체험, 가상현실 VR체험, 3D펜 체험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향후 세계가 직면할 화두로 ‘4차 산업혁명’을 이야기 한 이후, 4차 산업혁명은 유행어처럼 많은 사람에게 언급되기 시작했고,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차세대 산업혁명으로,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입니다.

이번 공유경제 한마당에서는 4차산업혁명을 몸소 체험해 볼 수 있는 부스들이 운영되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있는 드론과 우리나라에서 젊은층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있는 가상현실체험,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버려진 페트를 재활용하여 제작된 필라멘트를 이용한 3D펜 체험이 진행되었습니다.

공유경제 Zone- 팝업북, 공유교육, 공유경제 게임, 방탈출 체험

공유경제 Zone에서는 공유경제를 알아보고, 공유경제의 이론이 도입되어있는 비엠의 다양한 교육키트를 체험해볼 수 있는 부스가 운영되었습니다.

공유교육부스에서는 공유경제를 빠르고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공유경제 교육강사가 부스를 방문한 시민들에게 공유경제를 설명하고, 공유경제에 대해 시민아이디어를 묻는 간단한 설문조사와 의견수렴이 진행되었습니다.

공유경제 게임부스에서는 슬쩍 보아도 흥미로워 보이는 다양한 도구들이 진열되어있었습니다. 어린이 및 청소년들이 친숙해지고 자연스럽게 공유경제 개념을 학습할 수 있도록, 보드게임과 재미있는 만화 형식으로 개발한 교재와 교구 키트들이 전시되어 있었으며, 방문한 학생 및 시민들이 진열되어있는 공유교육키트를 직접 체험하는 활동도 운영되었습니다.

방탈출부스에서는 공유경제 이론과 논리적 과학적 이론이 결합되어 10분안에 방을 탈출하는 부스로, 학생을 비롯한 다양한 젊은층들이 방문하여 공유경제 이론을 쉽고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팝업북 부스에서는 버려진 책을 재활용하여 나만의 책을 제작하는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재능공유 시민체험 Zone- 할로윈분장, 페이스페인팅, 만들기체험, 알바고민공유, 직조해먹, 심리코칭 체험

재능공유 시민체험 Zone은 개인의 재능과 시간을 공유해서 경험을 나누거나 지역을 위한 봉사를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부스에서는마포구 관내 다양한 단체들이 참여해 함께 재능을 공유 해 주었습니다.

행사가 진행된 할로윈데이를 맞이하여, 할로윈 분장을 해주는 재능공유 메이크업· 페이스페인팅 체험부스는 문전성시를 이루었습니다.

또한, 지역 활동가들의 시간과 재능을 공유하여 운영된 다양한 만들기 체험부스도 많은 시민들이 함께 참여해 주었습니다.

이외에도, 알바고민 및 노동법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는 ‘알바상담소’와 공유경제에 꼭 필요한 신뢰와 협동심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가제트공방’의 직조해먹체험, 재능을 발굴하고 상담을 진행해주는 심리코칭부스 등 다양한 부스가 운영되었습니다.

문화를 공유하다- 재능공유문화공연, 이웃의 콘텐츠를 공유하는 ‘마을 단편영화 상영회’

시민이 직접 공유경제와 4차산업혁명을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부스 이외에도, 다양한 문화공유행사가 이어졌습니다.
재능공유공연인 호주의 전통악기’디저리두’와 기타공연이 이어졌으며,

이후에는 이웃의 콘텐츠를 공유하는 마을단편영화 상영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많은 시민들과 공유경제에 대해 생각해보고 공유문화를 널리 알릴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많은 시민들이 공유경제에 관심을 갖고 함께 자원뿐만 아니라 재능 및 시간, 공간 등 많은 것을 공유하며 나눔의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공유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