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0-7122-3983 info@withbm.org
기사보도문 사진 01

[보도자료] 경주신문 ‘기획-지역경제 활성화 ‘공유경제’로 풀어보자 지역, 공유경제의 준비와 방향’

공유경제 준비는 ‘공유경제교육’부터 시작해야

소유가 아닌 공유. 환경오염 문제와 함께 떠오른 공유경제. 새로운 물품의 생산이 아닌 있는 것을 재활용하고 공유하는 것. 세계는 지금 순환경제의 시대다. 전 세계 공유경제 시장 규모는 오는 2025년까지 3350억달러(365조8870억원) 수준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공유경제의 규모가 앞으로 더 커질것으로 예측한 미국, 중국, 일본, 호주, 독일, 영국 등의 나라에서는 공유경제 활성화에 달려들고 있다. 다양한 공유경제 플랫폼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지만 국네에서는 적지않은 정부 규제로 유럽·미주 지역 대비 관련 산업이 위축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서울, 대전, 부산, 전주와 같은 대도시는 이미공유경제의 흐름에 발맞추어 가고 있다. 특히 서울은 ‘공유서울’이라는 슬로건으로 공유경제와 관련된 플랫폼 개발, 공유경제 교육, 공유경제 사업체 연결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공유경제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지붕 없는 박물관’ ‘대한민국 최대 관광도시’ ‘역사·문화 도시’라는 많은 이름을 가지고 있는 경주지만 매년 성수기만 되면 ‘주차장 부족으로 인한 교통난’ ‘합법과 불법 사이를 오가는 전기자전거’ ‘소멸도시’라는 불명예스러운 이름도 함께 따라온다.

이에 본지는 공유경제 활성화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과 이미 소유하고 있는 자원을 가지고 활용해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국내외 사례를 살펴보고 가능한 공유경제의 방향을 모색해 본다.

#공유기업 ‘BM’을 통해 들여다보는 공유경제

기획취재의 마지막인 이번호에서는 서울시 공유기업 ‘BM’을 통해 공유경제의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문성준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지역에서 공유경제의 준비와 실현가능 합얗에 대해서 보도하며 마무리한다. 문성준 대표는 급하게 공유경제를 추진하기 보다는 천천히 한 걸음부터 내딛는 것을 주장하며 공유경제가 왜 필요한지와 공유경제가 지역에 끼치는 영향을 알 수 있는 교육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유경제 첫 걸음은 ;공유경제가 무엇인가?’ 부터 시작

2010년을 전후로 확산되기 시작한 공유경제. 하나 또는 다수가 소유한 자산을 더 많은 사람들이 같이 공유하며, 이를 통해 이용자나 소유자 모두가 이익을 보는 것을 말한다.

새로운 것을 생산하지 않고, 이미 존재하고 있는 유휴자산을 통해 경제활동을 하는 공유경제는 21세기 새로운 경제 가치를 추구하는 모델로 경제분야 곳곳으로 퍼져나가고 있다.

서울의 경우 공유도시로서 완전히 자리잡기 위해 많은 사업을 시행중이고, 공유경제와 관련한 조례도 제정 할 만큼 공유경제에 집중하고 있다. 서울의 경우 공유경제의 개념이 확산됨과 동시에 서울의 ‘공유도시화’를 추진했고 성공적으로 진행 중이라고 볼 수 있다.

BM의 문성준 대표는 지역의 경우 서울과는 조건이 많이 달라 공유경제의 접근방법부터가 달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플랫폼 기반의 사업체가 바로 공유경제 활동을 시작하는 것도 좋지만 우선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공유경제가 무었인지에 대한 교육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것.

문성준 대표는 “이미 공유경제 시장은 전 세계 곳곳에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고 그 시장 규모 역시 공유경제라는 것이 시작되고 흘러온 시간만큼 성장해 왔다. 서울은 그 흐름을 잘 타서 지금까지 잘 유지해왔고, 앞으로도 서울 내에서 공유경제 시장은 더 커질 전망으로 보인다”며 “서울은 인구집중화로 인해 거주인구가 많고, 젊은 층이 많기 때문에 공유경제가 유지 성장되어온 것으로 볼수이싿. 하지만 서울을 제외한 도시들은 이미 뉴스에서도 많이 보도되고 있다 시피 소멸도시화 되어가는 곳이 많고 경주도 소멸도시에 속한다고 알고 있다. 때문에 무리해서 갑작스럽게 공유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것 보다 서서히 공유경제에 대한 개념을 지역주민들에게 교육시키는 것 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실제로 마포구에서는 공유경제와 고나련한 교육이 초등학생들부터 시작으로 중·고등학생들에게 까지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효과는 상당하다. 직접 공유경제를 체험해보고 스스로 공유경제 사업을 시작한 학생들도 있을 정도니 교육이 어리마나 중요한지를 잘 알 수 있다. 경주가 초고령화 사회인 것을 감안했을 때 더더욱 교육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지자체 자체 조례 필요

문 대표는 공유경제에 대한 교육기반이 마련되고 난 이후 지자체에서 공유경제에 대한 실현 의지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지자체 차원에서 공유경제와 관련된 조례의 제정이 뒷받침 되고 지자체 차원에서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서울시의 경우 민관 협력 모델로 민간기업과 단체의 자율적 활동을 장려하며, 공유도시 서울 선언(2012) 이후 공유 서울 2기 추진계획(2015)을 발표 하는 등 도시문제와 생활문제 해결에 주력하고 공유허브를 운영하고 있다. 이후 오는 2022년 까지 서울 전역을 무료 공공 와이파이 지역으로 만들겠다는 ‘데이터 프리 도시’ 계획도 내놓았다.

부산광역시는 공유경제 조례를 2014년에 제정하고 ‘공유경제 부산’ 추진계획을 2015년에 발표했다. 이후 공유경제 기반강화를 위한 중개플랫폼 등 인프라 조성을 극대화 공유기업 육성을 통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 공유문화 소통 확산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밖에도 공유경제 시장에 뛰어든 경기도, 광주시, 전라북도 등의 도시도 마찬가지로 공유경제 확산을 위해 2010년도 초반 공유경제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고, 공유경제 기반구축과 인력양성, 지원조직 등의 구축 계획을 시행해 오고 있다.

문대표는 “경제가 침체되면 젊은 층이 빠져나가면서 자연스레 도시는 고령화를 맞이하게 된다.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청년층이 도시에 남을 수 있도록 해줘야한다. 전주의 경우에는 공유경제 사업체를 창업하는 청년들에게 꽤 많은 지원금을 지자체 내에서 지급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면서 지속적으로 젊은 층이 전주를 떠나지 않고 찾아오게끔 만들고 있다. 이미 많은 도시에서 조례 제정을 통해 공유경제에 뛰어들고 있듯이 경주도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이 뒷받침 되어야만 한다”고 말했다.

#지역의 특색을 살린 플랫폼 사업부터

문 대표는 지역의 특색을 살린 플랫폼 사업 활성화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사례로 든 것이 바로 공유숙박이다. 에어비앤비와 같은 공유숙박을 경주시에 있는 패교나, 대학의 기숙사 등을 활용해 자원으로 활용하라는 것이다.

문 대표는 “경주라는 지역적 특색을 가장 잘 살릴수 있는 것이 수 ㄱ박 계열이 아닌가 생각한다. 거주인구가 줄어들면서 생기는 폐교나 방학 중인 대학교 시설을 지자체와 대학이 협의해 숙박시설로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시작하기 쉬울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실제로 해외 여러 나라에서는 공유경제의 일환으로 방학중 대학교 기숙사를 관광객들에게 제공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공유숙박이 숙박업소와의 마찰로 인해 외국인들만 이용할 수 있지만 일본이나 호주의 경우 자국민들도 공유숙박을 이용하는데 법적 문제는 없이 운영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내에서도 공유숙박의 성공사례로 볼 수 있는 것이 있다. 바로 지난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이 좋은 사례다. 지난해 평창 동계 올림픽 기간 동안 강원도 지역의 에어비앤비 호스트가 공유하우스를 통해 총 230만 달러(24억원)의 수입을 올린 것이 화제가 됐다.

에어비앤비에 따르면 구체적으로 올림픽이 개최되는 3주 동안 에어비앤비 숙소에 머문 게스트는 전년(2017년) 동기대비 무려 500% 급증한 1만5000여명 이상으로 나타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공유경제를 활용하면 지역 특산품과 도시재생까지 이어질 수 있어

문 대표는 공유경제를 활용하면 지역의 특산품 제작과 도시재생과도 연계가 된다고 강조하며 일본의 사례를 들었다.

문 대표는 “일본의 어느 도시인지 기억은 잘 나지 않지만 재활용품을 활용해 그 지방 특산품을 제작하고,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이름을 새겨주는 사업이 있었다. 작은 아이디어에서 시작한 그 사업이 유명해지면서 그 마을을 찾는 관광객이 늘고, 청년층이 유입돼 마을이 활기를 되찾은 사례가 있다”고 했다.

문 대표는 “공유경제는 새로운 것의 생산이 아닌 있는 것의 재활용이기 때문에 공유경제의 활성화는 자연스럽게 도시재생과도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도시재생이란 시대적, 공간적 수요에 적합하게 도시가 적응해 새롭게 태어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지금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서 한 공간이 처음의 목적만 가지고 유지되는 경우는 드물다. 결국 도시라는 공간이 여러 변화에 맞추어 같이 변해가야만 한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공유경제라고 볼 수 있다”면서 “공유하우스나 공유숙박 등을 보면 알 수 있다. 집이라는 공간을 나의 거주공간과 손님이 머무를 수 있는 공간 두 가지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공유경제가 도시재생을 이끌거나 따라가는 역할을 하는 것처럼 이제 지방의 소도시들도 공유경제에 관해서 관심을 가지고 접근해야 할 때이다”고 공유경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2019년 11월 14일 발행 – 이재욱 기자 –

기사링크 : http://m.gjnews.com/view.php?idx=66257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