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0-7122-3983 info@withbm.org
공유허브기사 공유박람회 01

[공유허브] 마포구 ‘공유 한마당’ 현장 스케치

마포구 ‘공유한마당’ 현장 스케치

마포구 ‘공유체험 한마당’ 현장 스케치 – 공유허브 

안녕하세요! 공유허브지기입니다. 가을 기운이 성큼 다가온 지난 28일 수요일, 마포구청 앞 광장에 마포구 주민들이 직접 꾸민 ‘공유체험 한마당’ 행사에 방문하고 왔습니다! 올해로 5회째 이어지고 있는 ‘주민자치 마을공동체 박람회’의 일환으로 열린 행사였는데요, ‘나누면(÷) 더해지는(+) 마을’이라는 주제로 마을공동체 사업과 여러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있었습니다.

입구 쪽에서는 공유홍보/체험 부스가 따로 마련되었어요. 한쪽에서는 주민들의 안 쓰는 물건을 모아 다시 필요한 사람에게 되파는 ‘공유마켓’이 열리고 있고, 다른 한쪽에서는 마포구에서 공유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단체들의 홍보와 이벤트들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가까운 지역에서 무료로 쓸 수 있는 공구를 한눈에 찾고 예약해보세요! | 공구도서관

생활 공구는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특별한 때에 꼭 필요한 도구이죠. 공구마다 가격이 만만치 않아서 다 장만하기엔 너무 비효율적으로 느껴지고요. 그래서 보통 시와 구에서 주민들이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구들을 구비하고 있는데, 이용정보와 대여방법이 잘 홍보되지 않아서 혜택을 못 누리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공구도서관(http://www.tools.or.kr)’은 이런 문제에 접근해서 시/ 구와 협업해 기존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생활공구의 대여 위치와 정보를 아카이빙하고, 시민들이 가까운 지역에서 편리하게 공구를 나누어 쓸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공구도서관’은 마포구 공유촉진 사업으로 선정되어서 성장하고 있는 서비스라고 하네요. 또 하나 특이한 점은, 한세사이버보안고등학교 학생들이 ‘창조공유경제단’ 활동을 통해 서비스 개발에 참여했다고 합니다. 어린 학생 친구들이 개발에 참여했다니 참 대단하죠? 곧 웹사이트와 안드로이드, ios앱으로 정식 오픈을 앞두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_^

한 사람의 재능과 시간을 통해 여러 사람들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 재능놀이터

재능놀이터는 개인의 재능과 시간을 공유해서 경험을 나누거나 지역을 위한 봉사를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부스에서는 고등학생 친구들이 자원봉사를 신청해서 풍선아트를 하고 있었는데요, 마침 행사에 견학 온 어린 친구들과 여러 관람객에게 귀여운 풍선 인형을 나눠주고 있었습니다. 재능놀이터는 관련 행사가 열릴 때 누구나 방문해서 활동에 참여할 수 있고요, 공유문화 플랫폼인 BM웹사이트에 들어가서 신청을 통해 재능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모두에게 창작의 자유와 기회를 제공해요 | 모두의 미술관

공유앱 ‘모두의 미술관’은 누구나 자신의 창작물을 웹사이트에 올리고 쉽게 홍보/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행사 부스에서는 사이트에 등록된 각종 도자 예술품, 그림 등이 전시되고 있어서 공유 부스를 더 다채롭게 꾸미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모두의 미술관’을 함께 개발한 한빛고등학교 학생들이 서비스 소개와 안내를 도와주었어요 :)

즐거운 게임과 콘텐츠를 통해서 공유를 배워봐요! | 공유경제 교육 키트

한쪽 부스에서는 슬쩍 보아도 흥미로워 보이는 다양한 도구들이 진열되어있었습니다. 스태프분이 각 소품들을 자세히 소개해주셨는데요, 어린이 및 청소년들이 친숙해지고 자연스럽게 공유경제 개념을 학습할 수 있도록, 보드게임과 재미있는 만화 형식으로 개발한 교재와 교구 키트들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젠가와 카드를 결합해 게임을 진행하면서 카드 안에 적힌 공유 정보들을 읽으며 배우기도 하고, 할리갈리 게임의 과일 대신 우리 일상에서 공유할 수 있는 대상들을 그림으로 표현해서 공유 자원들의 종류를 파악해 볼 수도 있었습니다. 부스 현장에서는 방탈출 게임이나 OX다트게임을 진행하면서 관람객이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코너도 마련되어 있었어요. 이렇게 개발된 공유경제 교육키트는 마포구를 비롯한 서울 십여 개의 학교에 배포되어 활용되었다고 해요 :)

이번 행사에서 공유체험 부스 이외에 마포구 지역 주민자치단체와 커뮤니티들이 다양한 코너와 체험 부스를 열고 있었어요. 붓글씨 쓰기,  한국화 체험, 한방차 시음, 인형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주제와 관심사를 공유하고 있는 시민들이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교류하고 있는 모습에서 활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마포구는 서울의 여러 지역구 중에서 특히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와 공유문화 확산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곳인데요, 공유허브 소식을 통해서만 듣다가 직접 행사에서 시민들과 관련 단체들을 만나고 이야기해볼 수 있어서 참 반가웠습니다. 내년 행사도 아주 기대되는데요, 앞으로도 더 재미있고 유익한 마포구의 공유 활동들을 공유허브가 응원하겠습니다!

기사링크 : http://sharehub.kr/696911/

공유허브기사_공유박람회_01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